APO REEF
아포리프
APO REEF
공항
MANILA (MNL)
항공 루트
인천-마닐라 직항
시즌
12-4월
수온
28-30℃
날씨
우기 6-10월
건기 11-5월
시차
한국 -1시간
통화
USD, 필리핀 현지 화폐 페소
아포리프는 두마게티의 아포섬과 많이들 헷갈리시는 곳입니다.
아포리프는 필리핀 민도르섬의 남서쪽에 위치한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산호초 지대입니다.
1996년 아포리프는 보호구역으로 선포되었으며, 스쿠버다이빙하기에 너무나 멋진 장소입니다. 아포리프에는 상어, 만타, 곰치, 스팅레이, 멸종위기에 처해있는 그린씨터틀과 호크빌터틀을 비롯한 385종의 다양한 수중생물과 500여 종의 경산호 연산호가 자라고 있습니다.
아포리프를 운행하는 리브어보드는 수가 많지 않습니다. 11월부터 시작해 투바타하리프 시즌이 시작되는 4월 전까지 아포리프와 코론, 베르데 지역을 도는 루트로 다이빙이 진행됩니다. 코론 지역의 다이빙 샵에서 운행하는 사파리 보트 투어로도 아포리프에 갈 수 있는데, 코론에서 출발하는 경우 파도가 높은 지역을 편도 2-3시간 소요하여 이동해야 하며, 방카를 개조해서 간단한 숙박만 가능하도록 만든 것으로 리브어보드에 비해 환경이 매우 열악합니다.
아포리프는 필리핀의 어느 지역보다도 수중 시야가 좋으며 아직 이용객이 많지 않아 조용하고 깨끗한 바다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훼손되지 않은 건강한 산호들이 빽빽하게 뒤덮여 있는 아포리프는 다이버라면 꼭 한번 가봐야할 곳임에 틀림 없습니다.
APO REEF 대표 다이브 사이트
SHARK RIDGE
SHARK RIDGE는 아포리프 북동쪽에 뒤치한 포인트로 산호와 리프피쉬뿐 아니라 이 곳의 진정한 주인공은 상어입니다. 10-50M 수심 사이에서 화이트팁샤크, 블랙팁샤크, 그레이샤크와 같은 많은 상어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 곳이 SHARK RIDGE상어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 곳에는 거북이, 바라쿠다, 오셔닉 만타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EGO WALL
섬 주변에서 가장 인상적인 다이빙 장소 중 한 곳입니다. 조류가 맞으면 너무 많은 물고기에 둘러싸여 숨을 쉬기도 힘들 정도입니다. 월에서 시작하여 리프 위에서 다이빙을 마무리합니다.
SOUTHEAST CORNER
SOUTHEAST CORNER는 월다이빙과 슬로프 다이빙을 모두 즐길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만타와 해머헤드샤크가 블루오션쪽에서 지나갈 수 있으니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아포리프 리브어보드
Stella Maris Explorer
Solitude One
Discovery Palawan
Infiniti
Palau S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