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ADAN
시파단
SIPADAN
공항
TAWAU (TWU)
항공 루트
인천-코타키나발루-타와우
인천-쿠알라룸푸르-타와우
시즌
4~11월
수온
28-30℃ |
날씨
우기 12-3월
건기 4-11월
시차
한국 -1시간
통화
USD, 말레이시아 현지 화폐 링깃
말레이시아 사바 셈포르나에서 약 2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시파단은 600m 심연의 바다에 우뚝 솟아 있는 해양 화산섬입니다.
1933년 철새를 위한 조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가 1981년 해양 보호구역이 되었습니다.
자크 구스토가 시파단 섬의 경이로움을 전 세계에 알린 후 다이빙이 매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시파단에는 전세계 바다 거북이들의 수도라고 불리울 정도로 많은 거북이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한번의 다이빙으로 약 20마리 이상의 거북이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파단 섬에서는 거북이를 보호 관찰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거북이를 인공 부화시켜 바다에 보내고 있습니다.
거북이 외에 대규모의 바라쿠다 스쿨링, 험프헤드 패롯피쉬 스쿨링, 잭피쉬 스쿨링, 해머헤드 샤크를 볼 수 있습니다. 바다쿠다 떼가 클리닝을 위해 소용돌이 모양으로 대열을 갖추는 바다쿠타 토네이도 역시 시파단의 명물입니다.
시파단 섬에는 해양을 보호하기 위해 숙박시설이 모두 폐쇄되었습니다. 시파단 섬 방문을 위해서는 퍼밋을 받아야 하는데 하루에 120개의 퍼밋이 한정되어 있으며 각 리조트와 리브어보드에 할당되어 있습니다. 퍼밋을 통해 시파단 섬에서 하루 2회의 다이빙이 허용됩니다.
시파단 다이빙 퍼밋을 매일 보장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시파단의 유일한 리브어보드 M/V Celebes Explorer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M/V Celebes Explorer는 일요일 승선 - 수요일 하선의 3박 4일 코스와 수요일 승선 - 일요일 하선의 4박5일 코스, 일요일 승선 - 일요일 하선의 7박8일 코스가 있으며 차터의 경우엔 가능한 경우 1박 단위로 일정 추가가 가능합니다. M/V Celebes Explorer는 지난 2019년 열악하고 낡았던 예전 모습에서 무난하고 깔끔한 컨디션으로 레노베이션 되었습니다.
매 다이빙이 최고의 다이빙이 되는 시파단에서의 다이빙을 즐겨보세요.
SIPADAN 대표 다이브 사이트
Turtle Tomb
거북이의 무덤이라 불리우는 이 포인트에서는 수백마리의 거북이들이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들어온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몇백년이 지난 거북이 뼈를 볼 수 있습니다.
동굴 더 깊숙한 곳은 케이브 다이빙 자격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으며 숙련된 가이드만 가이드할 수 있지만, 꼭 깊숙하게 들어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생명과 죽음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Staghorn Crest
사슴뿔 산호로 뒤덮인 산호 정원 포인트로 해가 밝게 비추는 오후에 다이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젤피쉬, 그루퍼, 누디브랜치, 쉬림프 등 크고 작은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Barracuda Point
시파단에서 가장 유명한 포인트입니다. 수천마리의 바라쿠다가 소용돌이 모양으로 토네이도를 형성합니다.
다양한 종의 연산호와 경산호, 험프헤드 패롯피쉬, 자이언트 바라쿠다, 블랙팁 리프 샤크, 참치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Hanging Gardens
시파단 최고의 포인트 중 하나인 Hanging Gardens은 해가 밝게 비추는 오후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호 사이사이 숨어있는 스위트립스와 담셀피쉬, 화이트팁 샤크와 험프헤드 패롯피쉬 떼 등 다양한 해양 생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거북이가 많이 보이는 포인트입니다.
South Point
수심 약 40m에서 해머헤드 샤크가 종종 발견됩니다.
월 지형인 포인트로 약 20m 깊이의 돌출된 부분에서 급경사로 떨어지는 드롭 오프가 있습니다. 리프 위에서 여러마리의 화이트팁 리프 샤크, 배너피쉬 떼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