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BBATAHA REEF
투바타하 리프
TUBBATAHA REEF
공항
PUERTO PRINCESA (PPS)
항공 루트
인천-마닐라-푸에르토프린세사
인천-세부-푸에르토프린세사
시즌
3월중순-6월초순
수온
27-29℃
날씨
우기 6-10월
건기 11-5월
시차
한국 -1시간
통화
USD, 필리핀 현지 화폐 페소
필리핀의 술루 해에 위치한 투바타하 리프는 약 8킬로미터 떨어진 두 개의 환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88년 국립 해양 공원으로 지정되고 1993년에는 유네스코 자연 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투바타하는 수중 생태계 보호를 위해 3월에서 6월 초에만 리브어보드를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국립 공원 입장료가 별도로 발생합니다.
접근할 수 있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희소성이 크고, 그만큼 수중환경도 잘 보호되어 있는 곳입니다.
월에는 대형 부채산호들이 많이 붙어있고, 종류와 색깔도 다양해서 광각사진을 촬영하기에 좋습니다. 부채산호 사이사이에는 안티아스와 담셀피쉬들이 몸을 숨기고 있습니다.
투바타하 리프에서는 고래상어, 만타레이, 해머헤드샤크를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때로 투바타하에서 진행되는 다이빙 중 대부분에서 고래상어를 목격하는 행운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잭피쉬, 트레발리, 바라쿠다, 뱃피쉬, 버팔로피쉬 등 다양한 어종의 거대한 스쿨링도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 그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곳으로, 그룹이나 차터의 경우 1년도 더 전에 예약이 마감되는 날짜가 대부분이니 투바타하를 생각하신다면 다른 지역보다 조금 더 서둘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TUBBATAHA REEF 대표 다이브 사이트
DELSAN WRECK
투바타하에서 최고의 다이브 사이트 중 한 곳으로 빅아이 트레발리, 옐로테일 바라쿠다, 그레이트 바라쿠다, 도그투스 튜나, 자이언트 트레발리가 그레이리프샤크와 화이트팁리프샤크와 함께 거대한 스쿨링을 하는 광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BLACK ROCK
BLACK ROCK 포인트는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이 곳에서 다이빙한다고 해도 지루하지 않은 곳입니다. 서전피쉬, 스위트립스들이 때지어 다니고, 화이트팁 샤크와 널스샤크들이 커다란 테이블 산호 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을 것입니다. 숨어있는 랍스터를 찾아보는 재미도 있는 곳입니다.
WASHING MACHINE
온갖 종류의 알록달록한 리프피쉬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빅아이 잭피쉬 떼와 작은 오렌지색, 보라색의 안티아스들이 환영해주죠. 거북이와 고래상어도 자주 출몰하는 포인트입니다.
NORTH EAST WALL
NORTH EAST WALL은 광각 사진을 찍기에 최고의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월에는 다양한 색의 소프트코랄과 부채산호들이 자라고 있으며, 대양쪽 블루워터엔 배너피쉬들이 떼지어 몰려다닙니다. 샌드 지형엔 가든일과 고비들이 서식하고 있고 월에서는 거북이가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SHARK AIRPORT
많은 수의 화이트팁샤크들이 얕은 수심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어서 SHARK AIRPORT라고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화이트팁샤크 뿐만 아니라 트레발리, 마블레이, 이글레이, 널스샤크, 뱃피쉬들이 드라마틱한 장면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거북이와 곰치도 쉽게 발견되지만 트리거피쉬가 자주 출몰하는 지역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AMOS ROCK
무리쉬 아이돌, 스위트립스, 스내퍼들이 큰 무리를 이루어 헤엄치고 화이트팁샤크, 자이언트트레발리, 그레이트 바라쿠다가 종종 눈에 띕니다.
운이 좋으면 피그미해마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바타하 리브어보드
Stella Maris Explorer
Solitude One
Discovery Palawan
Infiniti
Palau Sport